조깅 효과, 조깅 장점, 아침마다 달리기를 하면 뭐가 좋을까?
날씨가 더워지는 여름이 되면 낮에는 너무 더워 달리기를 하기 어렵습니다. 러너들은 달리기 좋은 시간으로 운동 시간을 바꾸게 되는데요. 보통 해가 지고 난 저녁이나 새벽시간을 택하게 됩니다. 아침 달리기는 조깅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달리기와 조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조깅의 효과, 장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깅
조깅(Jogging)은 달리기와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보통 아침에 달리는 것을 조깅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조깅은 달리기와는 달리 천천히 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깅은 빨리 달리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느린 속도로 장시간 달리면서 페이스를 유지하여 체력향상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에 비해 달리기는 페이스를 올려 기록을 단축하는 것에 의미를 둡니다.
조깅 하는 법
조깅은 여유있는 속도로 뛰어야 합니다. 사람마다 속도가 다르지만 보통 사람 기준으로 보았을 때 경보보다 조금 더 빠른 정도, 옆 사람이랑 대화할 수 있는 정도로 보면 됩니다.
페이스로 본다면 약 시속 8km 정도의 속도로 생각하면 되며, 운동 강도는 여유심박수의 60~70% 수준으로 실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1) 준비운동: 조깅 전 5~10분 정도 조깅을 위한 준비운동으로 발목이나 무릎, 허리 부분의 관절과 근육을 잘 풀어줍니다.
(2) 조깅 자세: 상체와 어깨에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가슴을 편 상태로 섭니다. 팔은 자연스럽게 다리와 리듬을 맞춥니다. 부상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전신 밸런스를 잘 유지합니다.
(3) 정리운동: 조깅이 끝나면 꼭 정리 운동으로 근육와 관절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조깅 효과, 장점
조깅은 아침에 하는 달리기입니다.
조깅의 효과와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조깅으로 시작하면 활동적인 하루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침을 피곤한 모습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닌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몸과 정신의 밸러스 균형이 유지됩니다. 조깅을 하는 동안엔 생각이 정리되고 아이디어가 떠올라 일종의 명상 효과를 줍니다.
(3) 조깅은 매일 수면의 질을 높입니다. 조깅은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몸을 건강하게 해주어 저녁에 잠을 푹 잘 수 있도록 해줍니다.
(4) 조깅은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조깅을 시작하면 초기에는 탄수화물을 주로 에너지로 사용하다가 20~30분이 지나면 지방을 주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비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조깅을 할 때는 약 20분 이상 천천히 달리게 되면 몸의 군살이 정리되어 체중감량의 효과가 나타납니다.
달리기의 효과는 이전 글에서 한번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달리기는 참 좋은 운동입니다. 아래의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벌 러닝 효과, 방법의 모든 것 _ 달리기 기록 향상, 다이어트에 효과적
마라톤 효과, 달리기와 건강 – 다이어트, 심폐지구력, 멘탈 건강
조깅은 정말 좋은 운동입니다. 날씨가 더운 여름에는 실내 외에 운동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이른 새볔은 아직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조깅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조깅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시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