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동 화재 참변, 고층 아파트 화재 대피 요령 – 완강기 방독면 대피로, 화재보험 등
크리스마스에 있었던 방학동 화재 사건, 여러 명의 귀한 목숨을 앗아간 참변이었습니다. 3층에서 시작된 불이었고, 창 밖으로 대피하던 중 희생이 있었는데요. 그 뒤로, 아파트에서 화재가 나면 어떻게 대피해야 하는 지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오늘은 고층 아파트 화재 대피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학동 화재
크리스마스 새벽, 방학동의 한 아파트 3층에서 시작된 불길이 외벽을 타고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같은 라인 10층에서 한 입주자가 연기와 탄 냄새에 화재를 직감하고 처음으로 119에 화재 신고를 했습니다.
화재 신고를 하고 가족들을 대피시킨 뒤, 본인은 대피 중 연기 흡입으로 사망했습니다.
또 다른 희생자는 3층 바로 위의 4층 거주자였는데, 아래층에서 불길이 치솟자 7개월 아이를 안고 베란다에서 뛰어내리다가 참변을 당했습니다.
이번 화재는 3층에서 발생했지만, 아파트의 내부 계단 통로가 연결 통로가 되어 연기가 삽시간에 고층으로 타고 올라가면서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습니다.
고층 아파트 화재 대피 요령
이번 참사로 인해 화재 대피 요령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고층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을 경우, 어떻게 대피해야 할까요?
(1) 방화문
아파트 계단에는 층마다 방화문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연기가 위층까지 퍼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방화문은 항상 닫힌 채로 놔둬야 하며, 문을 자전거나 개인 물건으로 막아 놓는 것은 화재 시 아주 큰 피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연기 흡입 방지
화재 발생 시 많은 희생자들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이 ‘연기 흡입’입니다. 방학동 화재와 같이 저층에서 화재가 발생하고 계단을 통해 연기가 타고 올라오고 있다면, 무리하게 계단으로 내려가지 않고, 집 안에서 대피하는 것도 좋습니다.
옷이나 수건에 물을 묻혀 문틈을 막고, 화장실 욕조에 물을 채운 뒤 대피합니다.
또한, 방독면을 구비해놓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3) 완강기
완강기는 창문 밖으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는 대피 방법입니다. 다만,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초고층의 경우 추천하지 않습니다. 완강기 사용법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4) 대피로
아파트 연식에 따라 집 안에 대피 공간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사는 아파트에 대피로의 위치를 파악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화재 발생 시에는 상황에 따라 빠른 판단이 중요합니다.
저층, 고층 어디에서 화재가 발생했는지, 아파트 계단 방화문이 잘 작동했는지 등 확인하고 상황에 맞게 다양한 대피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방학동 화재 참변으로 인해 ‘화재 보험‘에 관심을 갖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우리집에서 화재가 날 경우에는 피해를 본 다른 집들에게 보상을 해줘야 합니다. 또한, 다른 집의 화재에 의해 피해를 보았을 때도 보장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재 보험’은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월 1만원대로도 충분히 가입이 가능하니, 여러 군데 비교해보셔서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