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정수리 냄새 원인과 해결, 샴푸 후 정수리 냄새 없애기
정수리 냄새로 고민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본인이나 가족이 샴푸 후에도 정수리에서 냄새가 나서 고민이거나 매일 샴푸로 깨끗하게 씻어도 정수리 냄새가 나서 고민인 경우가 있습니다. 정수리 냄새는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며 사회적 상호작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해결이 필요합니다.
사춘기 정수리 냄새 원인
사춘기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정수리에서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는 성장호르몬의 영향과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활발해진 땀샘 활동과 과도한 피지 분비 때문일 수 있습니다.
- 호르몬 변화: 사춘기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땀샘 활동이 활발해지고, 이로 인해 정수리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과도한 피지 분비와 스트레스: 스트레스로 인한 열, 과도한 피지 분비, 두피 자극, 면역 체계 약화, 노폐물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정수리 냄새와 성조숙증?
‘성조숙증’이란 여아의 경우 만 8세 이전, 남아의 경우 만 9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성조숙증을 나타내는 증상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여아의 경우 가슴이 발달하고 남아는 고환의 크기가 커지는 것으로 증상이 시작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에 이런 증상이 나오면 성조숙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증상으로 머리 냄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아이의 정수리 부근에서 냄새가 심해졌다면, 피지가 발달했다는 뜻이고 이는 사춘기와 연결되어 성조숙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사춘기 정수리 냄새 해결 방법
사춘기 정수리 냄새의 경우, 일반 샴푸로는 잘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 감아도 냄새가 나거나 심지어 샴푸 직후에도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사춘기 정수리 냄새를 해결하는 방법을 여러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샴푸 꼼꼼히 하기
왁스나 스프레이 등 헤어 스타일링 제품을 사용한 경우에는 샴푸를 더 꼼꼼히 해야합니다. 두피에 남아있는 노폐물이 피지와 섞여 더 안 좋은 냄새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샴푸 잔여물이나 노폐물이 남지 않도록 꼼꼼히 샴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머릿 수건으로 싸매고 있지 않기
머리가 긴 여자들의 경우, 머리를 수건으로 싸매고 오랫동안 놔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습한 상태에서 세균이 더 번식해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머리 잘 말리기
머리를 아무리 잘 감았더라도 잘 말리지 않으면 도루묵입니다. 뿌리쪽, 머리 끝쪽 꼼꼼히 드라이기로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특수 샴푸 쓰기
사춘기에는 피지의 분비가 많아지고 호르몬의 영향이 커지므로 전용 샴푸를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수리 냄새에 도움이 되는 샴푸를 따로 찾아보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다양한 샴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