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훗 사용법 알아보기 (교사용, 학생용) _ 태블릿수업 활용, 수업정리 및 복습 활용, 아이들이 좋아하는 카훗 수업에 활용하기

카훗 사용법 알아보기 (교사용, 학생용)_태블릿수업 활용, 수업정리 및 복습 활용, 아이들이 좋아하는 카훗 활용하기

이번 글에서는 온라인 교육 도구인 카훗(Kahoot!)의 사용 방법(교사용, 학생용)과 활용 가능한 분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시기에 원격수업이 본격화되면서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들이 각광을 받았습니다. 그 중에 카훗(Kahoot!)은 온라인 교육도구로, 학습자들을 위한 쌍방향 퀴즈와 게임 기반 학습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카훗은 교사나 강사가 학생들과 상호 작용하고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훗이란?

카훗은 다양한 주제와 과목에 대해 퀴즈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교사는 질문과 보기를 포함하는 퀴즈를 작성하고, 이를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또는 팀으로 참여하여 정답을 선택하고 점수를 얻게 됩니다.

카훗의 장점 중 하나는 게임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 제한, 경쟁 요소, 순위 등의 요소가 포함되어 활발하고 재미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카훗은 실시간으로 결과와 성적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여 교사가 진도나 이해도를 파악하고 개별적인 지원이나 보강학습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훗사용법 (교사용)

교사는 카훗을 이용해 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카훗으로 퀴즈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Kahoot.com 으로 접속합니다. (Kahoot.com 바로 가기)

(2) ‘가입하기’버튼을 누르고 새로 가입합니다.

SNS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SNS가 없다면 메일주소와 비번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3) 요금제를 선택합니다 (무료 베이지 선택하기)

계정 유형을 선택하면 요금제가 나오는데 무료로만 해도 충분합니다. ‘무료로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4) ‘만들기’ 누르고 퀴즈 만들기

만들기를 누르면 카훗 퀴즈를 만들 수 있습니다. 테마고르기, 질문 적기, 답변 적기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답을 고르는 방법은 4지선다형, OX퀴즈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저장 후 플레이하기

다 만들고 나서 저장을 누르면 목록 화면에 PLAY가 나옵니다. 이걸 누르면 게임 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Teach모드는 교실에서 모든 사람이 실시간으로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고, Assign모드는 온라인 수업 등의 상황에서 과제로 제시하여 자유롭게 접속하여 문제를 풀게 하는 것입니다. 모드를 선택하고 나면 여섯 자리의 핀번호가 나오게 됩니다. 학생들에게 이 핀번호를 안내하면 카훗 문제 방에 접속 가능합니다.

카훗사용법 (학생용)

교사가 이미 만들어 놓은 카훗방에 학생들이 참여하여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1) 카훗 접속하기 (Kahoot 바로 가기)

(2) 핀번호 입력하기 (교사가 미리 알려준 번호)

(3) 문제 풀기

학생들이 카훗에 접속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컴퓨터나 태블릿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카훗에 접속한 뒤, 핀번호 (여섯자리)만 입력하면 카훗방에 입장이 가능하고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카훗 활용 분야

카훗을 수업에 활용하는 몇 가지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1) 개념 이해 확인: 수업에서 새로운 개념을 소개한 후, 학생들의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해 카훗 퀴즈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질문과 보기를 포함하여 퀴즈를 작성하고, 학생들이 정답을 선택하게 합니다.

(2) 복습 및 강화: 이전에 다룬 주제나 내용을 복습하기 위해 카훗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질문과 보기로 구성된 퀴즈를 만들어서 학생들이 기억을 되살리고 중요한 개념을 재확인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3) 협력과 경쟁: 카훗은 개별 참여뿐 만 아니라 팀으로 나누어 협력적인 활동이나 경쟁적인 게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팀으로 나누어 대결 형식의 게임을 진행하면서 경쟁과 함께 협력심과 소통 능력도 함께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4) 설문조사 및 의견 수렴: 카훗은 간단한 설문조사나 의견 조사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견 조사나 다양한 주제를 질문으로 작성하여 학생들의 의견이나 생각을 모으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시간 제약 게임: 시간 제약이 있는 게임 모드인 “Timer”기능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정해진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문제에 대답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의 반응 속도와 문제 해결 능력 등 다양한 스킬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