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전국 단풍 시기, 단풍 예상 지도, 우리나라 최고의 단풍 명소 추천 (출처:웨더아이)
2023년 가을과 함께 단풍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 단풍은 언제쯤 절정을 이룰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웨더아이(https://www.weatheri.co.kr/)에서 밝힌 올해 단풍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풍이란?
단풍은 가을에 나타나는 나무의 잎이나 식물의 잎이 붉거나 주황색, 황금색 등 다양한 색상으로 변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추위가 오면서 나무가 겨울 준비를 하기 위해 엽록소를 생산하지 않고, 기존의 엽록소를 분해하여 물질을 저장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단풍의 선명한 색깔과 다양성은 날씨 조건, 온도 변화, 일조량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단풍은 주로 붉은색, 주황색, 황금색, 갈색 등 따듯한 색조로 변하며, 종류에 따라 다양한 색상과 패턴을 보입니다.
2023 첫 단풍 예상
첫 단풍은 산 전체를 보았을 때, 정상에서부터 20%가량 단풍이 들었을 때를 의미합니다.
웨더아이는 올해 첫 단풍이 평년보다 느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10월 1일 설악산을 시작으로, 중부지방에서는 10월 19~20일, 지리산과 남부지방에서는 10월 20~26일 사이에 첫 단풍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단풍은 하루에 20~25km의 속도로 남쪽으로 이동하여 설악산과 두륜산의 단풍 시작 시기는 약 한 달 정도의 차이를 보입니다.
2023 단풍 절정 시기
산 전체를 보았을 때, 약 80% 가량 단풍이 들었을 때를 단풍 절정 시기라고 합니다. 단풍 절정 시기는 첫 단풍 이후 2주 정도 후에 나타나는데, 오대산과 설악산에서 10월 20~23일을 시작으로, 중부지방에서는 10월 30일~10월 31일, 지리산과 남부 지방에서는 10월 27일~11월 5일 사이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 단풍 예상 시기 (주요산)
단풍으로 유명한 산은 설악산, 오대산, 북한산, 치악산, 월악산, 속리산, 계룡산, 내장산 등이 있습니다. 주요산의 첫단풍 및 절정기의 예상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웨더아이)
단풍 명소 추천
단풍 구경은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함께 가을의 아늑하고 로맨틱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며 많은 사람들에게 힐링과 기쁨을 줍니다. 한국에서 단풍으로 유명한 명소를 다섯 곳 추천해드리겠습니다.
(1) 낙동강 벚꽃길 (부산): 낙동강을 따라 펼쳐진 벚꽃길은 가을에는 화려한 단풍으로 물들어 놀라운 경치를 선사합니다. 단풍이 우거진 나무와 함께 걷는 산책로, 자전거 도로 등 다양한 코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2) 설악산 (강원도 속초): 한국에서 가장 높은 산 중 하나인 설악산은 가을에 화려한 단풍으로 유명합니다.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단풍 숲의 경치는 아름답고 장관입니다. 설악산은 다양한 등산로와 산책로가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경로에서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남이섬 (강원도 춘천): 남이섬은 춘천에 위치한 작은 섬으로, 평화롭고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함께 다양한 나무들로 인해 가을에는 화려한 단풍으로 빛이 나기로 유명합니다. 남이섬 내부에는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가 마련되어 있어 단풍 숲을 따라 걷거나 자전거를 타며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4) 경북궁 (서울): 한국의 대표적인 궁궐 중 하나인 경복궁은 가을에는 멋진 조경과 함께 붉고 주황색으로 물든 나무들이 많아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 중 하나입니다. 건천궁 후원의 향원지의 향원정은 서울 단풍명소로 아주 유명합니다.
(5) 지리산 (전라남도 곡성): 지리산은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산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가을에는 다양한 종류의 나무들의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색으로 변하는 모습이 멋스럽습니다. 그림 같은 단풍숲 속에서 하이킹이나 트레일 탐험, 사진 찍기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지는 가을이 찾아오면서 나무들도 잎의 색을 바꿔가며 가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2023년 단풍 예상 시기 및 단풍 지도를 미리 살펴보면서 단풍 명소 방문 계획을 세워보면 어떨까요? 단풍 절정의 시기에는 인파가 몰릴 수 있기에 안전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