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비염 증상, 원인, 환절기 비염 관리 방법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가 오면 호흡기 관리가 중요해집니다. 특히 일교차가 크고 건조한 봄이 되면 많은 분들이 비염 증상으로 힘들어합니다. 오늘은 특히 환절기 철 많이 발생하는 비염 증상과 원인, 환절기 비염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절기 비염
환절기 비염은 온도와 습도의 변화로 인해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특히, 봄과 가을에 증상이 두드러지는데, 이는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등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이 공기 중에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봄에는 황사나 미세먼지로 인해 환절기 비염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절기 비염은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환절기 비염 원인, 증상
(1) 원인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의 털, 곰팡이 등의 알레르기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2) 증상
연속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아침에 증상이 심하고 오후에는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환절기 비염 관리 방법
환절기 비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축농증, 만성기침 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비염 환자의 약 30%정도는 천식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있으며 코막힘으로 인해 입을 벌리고 자면 치아에 문제가 생기는 등 수면 장애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염증을 제거하기 위한, 항염증 효과가 있는 치료제 사용이 중요합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비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중요합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병원에 방문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절기 비염을 예방하려면 환절기에는 꽃가루가 많이 날리고, 공기가 건조해지므로 코점막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 먼지 진드기 등 알레르기로 인한 비염 증상도 심해질 수 있으니 알레르기 원인 제거도 중요합니다.
모든 만성질환과 마찬가지로 알레르기비염도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가 잘 안되는 것 같아도 미리 판단해 포기하면 치료가 어렵습니다.
아래의 링크는 서울아산병원에서 환절기 비염에 대해 알린 글입니다. 환절기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