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센터 공구 대여, 서울시 공유 서비스 ‘공유 허브’ 완벽정리 및 바로가기 1탄
이사 후, 커튼을 달 때, 혹은 집 수리를 할 때 갑자기 공구가 필요할 때가 있으실겁니다. 딱 한 번 쓸건데, 사기도 아깝지만 꼭 필요한 공구를 주민센터나 나라에서 대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민센터 공구 대여하는 방법 및 서울시민이라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공유 서비스 ‘공유허브’에 대해 완벽하게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센터 공구 대여
먼저 간단하게 대여할 수 있는 ‘주민센터 공구 대여’ 방법입니다.집에서 가장 가까운 주민센터의 위치를 확인하고 방문합니다. (운영시간 확인 필수)
상담창구 직원에게 공구대여를 문의하고 간단한 양식 작성 후, 필요한 공구를 대여하면 됩니다.
각 지역 주민센터 마다 보유한 공구의 종류 및 양이나 남아있는 공구, 또 소정의 대여비 등 비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전화 후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터넷으로 먼저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서울시민이라면 아래에 소개할 ‘공유허브’서비스에서 검색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공유서비스 공유허브
서울시에서는 공유가 가능한 것들을 한데 모아 볼 수 있도록 공유허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유허브에서는 ‘공유’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공유경제를 포함하여 공간, 물건, 정보, 재능, 경험 등 자원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
요새같이 환경 오염이 심하고 물가가 높은 상황에서는 물건을 사서 쓰기 보다는 다같이 공유해서 쓰는 것이 환경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유허브 서비스 소개- 물품
공유허브에서 공유하는 서비스는 크게 ‘물품, 공간, 이동수단, 기타’의 네 가지로 분류하여 소개할 수 있습니다. 먼저 물품 공유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품에서는 공구대여소, 장난감도서관, 정장공유, 피아노서울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공구대여
공구대여는 ‘공유허브’에 접속하여 공구 찾기를 클릭하면 필요한 공구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장난감 공유
장난감 공유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장난감도 많이 공유하는 물건 중 하나입니다. 연령별, 시기별 이용하는 장난감이 다르고 길어봤자 1~2년 사용하는 물건인데 그 때마다 장난감을 사기에는 부담이 될 것입니다. 그런 양육자의 부담을 줄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정장 공유
정장 공유 서비스도 있습니다. 취업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면접에 사용할 수 있는 정장을 무료로 대여합니다. 고교졸업 예정자에서 만 39세 이하 서울시 거주 청년을 대상으로 하며, 3박 4일간 연간 최대 10회까지 대여해줍니다.
정장 뿐만아니라 넥타이, 구두까지 한번에 대여가 가능합니다. 정장 가격이 만만치 않아 구입하기 망설였던 취업준비생들에게 아주 좋은 공유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피아노 공유
공유허브에서는 피아노 공유 서비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민들이 많이 찾는 서울의 대표적인 문화예술 거점 지역들에 피아노를 설치하고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도록 하여 자발적인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합니다.
현재 9개소에서 운영중이고 자세한 위치는 아래의 지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피아노는 고가의 물품이기도 하고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서는 소음 문제로 함부로 이용하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열린 공간에서 피아노 연주를 해보는 것도 큰 경험이나 추억이 될 것입니다.
공유허브 서비스 소개- 공간
공유허브에서는 공간 공유 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공공공간 및 시설
서울시에서는 주민센터 내 자치회관, 캠핑장, 주민공유공간 등 다양한 공공시설 및 유휴시설을 개방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에 접속하셔서 필요한 공간시설을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습니다.
캠핑장 예약의 경우에는 제가 미리 알려드린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유누리’ 캠핑 예약 사이트, 우리동네 물품 대여, 예약 방법 바로가기
주차장
사람이 많이 사는 서울시의 경우에는 항상 주차 공간이 부족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주차장을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교, 교회, 빌딩 등 부설 주차장을 개방하거나 거주자 우선 주차장 중 미사용 주차면을 시민들에게 공유하여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한지붕 세대공감
이 공유 서비스는 굉장히 특별한 서비스입니다. 고령화로 일인 노인가구가 늘어난 점과 비싼 임대료가 부담되어 집을 구하기 힘든 젊은 청년들을 위한 사업입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주택(방 1개 이상)을 소유학 60대 어르신과 서울시 소재 대학(원) 재학 및 휴학생이 대상입니다.
학생은 무보증금으로 학교와 근접한 주거공간에서 지낼 수 있고 어르신은 방 1실당 100만원 이내의 환경 개선 공사 및 생활상의 필요 활동 부담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공유허브에서는 많은 공공서비스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다 소개하지 못한 공유서비스 소개는 2탄에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