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교사 맞춤형 복지포탈 사이트 바로가기_ 가입 및 사전 보험 선택 방법 총 정리
공무원 교사 맞춤형 복지포탈은 공무원 복지를 위한 사이트입니다. 공무원, 교사라면 나라에서 매년 복지포인트가 지급되는데, 이 복지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한 사이트로서, 공무원이라면 누구나 가입해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맞춤형 복지포탈 가입 방법 및 사전 보험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공무원 맞춤형복지란?
공무원의 다양한 복지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공무원 각 개인에게 주어진 복지점수(포인트) 범위 내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복지혜택을 선택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맞춤형복지는 기본항목과 자율항목으로 구성됩니다.
기본항목: 조직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할 수 있게 의무적으로 선택하도록 구성되는 항목으로 생명/상해보험 등 필수기본항목과 본인 및 가족의료비 보장보험 등 선택기본항목이 있습니다.
자율항목: 건강관리, 자기계발, 여가활동, 가정친화 등의 항목이 있습니다.
맞춤형 복지포탈 가입하기
1. 맞춤형 복지포탈 첫 화면에서 오른쪽 위의 ‘회원가입‘을 누릅니다.
2. ‘통합회원 가입하기‘를 누르고 가입합니다. (휴대폰 / 신용카드 본인인증 사용)
맞춤형 복지포탈 사전 보험 선택하기
행정실이나 공문으로 내년도 ‘단체 보험’을 선택하라는 연락이 옵니다.
사전 보험을 선택할 수 있는 기간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 기간을 놓치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선택해야 합니다.
보장금액에 따라 사용되는 복지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필수기본항목: 생명/상해보험으로서 모든 구성원이 필수로 선택해야 합니다. 보장한도 (1억~2억)에 따라 사용되는 포인트가 다릅니다.
–선택기본항목: 본인 의료비보장보험에 해당합니다. 흔히 말하는, 실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입원비 등 보장내역에 따라 포인트가 달라집니다.
개인 실비가 따로 있는 경우에는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 경우에는 개인 실비 보험증서를 증빙서류로 기관에 제출해야 합니다.
공무원 단체보험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입니다.
기본병력이 존재하거나, 현재 질병 보유자도 가입이 가능하고, 일반 개인실비에서 담보하지 않는 내용도 보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임신 및 출산내용, 치과치료, 한방치료 부분이 일부 보장된다는 점이 특징일 것입니다.
그래서 개인 실비와 잘 비교해보고 공무원 단체보험으로 실비 가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맞춤형 복지포탈 보험 청구하는 방법
맞춤형 복지포탈을 이용해 가입한 보험에 보험비를 청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체보험 계약 보험사별 ‘실손의료비 청구’ QR코드가 나와있습니다.
QR코드로 바로 들어가면, 보험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무원 교사 맞춤형 복지포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전보험 선택기간은 정해진 기간에만 가능하고, 보장 내용에 따라 사용되는 복지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보장내역을 꼼꼼히 확인한 뒤,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 실비가 따로 가입되어 있는 경우에는, 중복 보장이 안되므로 개인 실비 증빙서류(보험증서)를 제출하고 단체 보험은 선택을 안해야 포인트를 낭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